서민맞춤대출 햇살론, 저금리 대환대출자격조건 활용해 고금리 직장인신용대출 빚굴레 벗어나자

2018-08-14       교통신문
 

12일 한국은행에 자료에 따르면 올 6월 말 상호금융,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생명보험사 등 비은행금융기관 여신 잔액은 832조2천973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43조1천894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증가규모는 1993년 상반기 기준으로 가장 많았다.

늘어만 가는 가계대출 규모를 잠재우기 위해 신DTI, DSR, 각종 규제들이 강화되고 있지만 가계대출을 받기 어려워진 금융소외계층 또는 자영업자 계층이 풍선효과처럼 2금융권대출로 밀려나 고금리 대출이 늘어가고 있는 것이다. 대출은 중요한 금융수단으로 우리 실생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빚이 늘어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어 추후 개인회생, 채무불이행, 하우스푸어 등과 같은 2차적인 사회문제를 유발되기 때문에 금융소비자가 대출을 똑똑하게 받을 필요가 있다.

좋은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신용등급 관리를 잘하는 것이다. 신용점수 1점차이로 등급이 갈리는 경우도 많고 이로 인해 한도, 적용이율 등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저신용자의 경우는 현 채무상황을 되짚어 보고 월상환액부터 줄여가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신용등급 7~10등급의 경우 추가적으로 연체가 없도록 해야 저신용자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부업체 고금리 대출을 피해야 한다. 따라서 은행 및 정부 정책금융으로 지원하고 있는 다양한 정부지원서민대출 제도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직장인 C씨는 연20%대의 직장인신용대출을 총 1,200만 원 현재 사용중이다. C씨는 만기까지 납부해야 할 총 이자를 듣고 놀랐다. 여기에 자동차담보대출 까지 더해진다면 갚아야 할 이자만 무려 800만원, 하지만 햇살론을 이용하면 250정도로 줄일 수 가있어, 채무통합대출에 대한 목적을 두고 햇살론 생계자금과 저금리 대환대출을 통해 월상환액을 많이 줄일 수 있었다.

현재 햇살론은 직장인대출, 직장인신용대출, 계약직, 개인사업자, 일용직근로자, 파견직근로자, 군인대출, 공무원대출, 사업자대출, 프리랜서대출 등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을 보면 현 직장에서 재직3개월 이상 근무해야 하며 4대보험 미가입이 되어있더라도 3개월 소득증빙만 가능하면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에 해당이 된다. 하지만 연체에 관해 민감한 부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이력이 없어야 한다.

햇살론 자격조건이 있다면 반대로 햇살론 부결사유 또한 존재한다. 햇살론 부결사유를 간단히 살펴보면 부도, 금융채무불이행자, 파산절차 진행중인 자 또는 개인회생 및 보증사고 관련자 기타 등등 몇 가지 햇살론 부결사유가 존재하는데 햇살론 대출자격과 더불어 햇살론 구비서류 햇살론 부결사유 등등 자세한 햇살론 상담은 햇살론 취급은행을 통해 문의한다면 자세한 안내를 받아볼 수 있다.

‘대출늪’이란 말이 있듯이 소액대출 뿐만 아니라 온라인대출, 모바일대출, 주부대출, 여성대출, 무직자대출 이라도 연 20%이상 금리를 한번 사용하게 되면 이를 갚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자칫 잘못 관리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하락되어 시중은행 대출로 돌아오기 힘든 상황들이 연출될 수 있기 때문에 대출상품 이용시 신용등급 하락, 추가대출 제한, 대출금리 상승, 대출한도 감소 등 불이익을 인지하고 받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