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기술' 융복합…3300억 투입
상태바
'스마트시티 기술' 융복합…3300억 투입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전략회의서 국가프로젝트 선정

이달 초 열린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에 선정된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의 초점은 스마트시티 요소기술 간 연계·통합에 맞춰졌다.

스마트시티는 세계적으로 도시인구가 급증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스마트시티 시장규모는 2019년 1조1천억달러(약 12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시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이번 구축사업이 지난 7월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한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확대방안의 후속조치라며 한국이 수출하려는 스마트시티는 건설기술과 에너지·정보통신·친환경기술 등이 융복합된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간 스마트시티 요소기술은 산업·부처별로 따로따로 연구가 이뤄져 기술 간 융복합으로 시너지를 내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현재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이나 스마트워터그리드 등은 국토부, 에너지저장장치(ESS)나 스마트그리드(전력) 등은 산업통상자원부, 사물인터넷(IoT) 실증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가 담당이다.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요소기술 연구가 분절적으로 이뤄지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번 사업의 핵심과제 가운데 하나로 '개별 인프라 연계를 통한 요소기술 고도화'를 꼽았다.

국토부는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과 ESS, 스마트그리드 등을 연계한 광역단위 통합 에너지관리 기술이나 스마트계량기(AMI) 등을 활용해 물과 전기 등 에너지를 연계해 관리하는 시스템 등을 연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교통·재난·환경 등 도시와 관련된 각 분야 자료를 축적, '도시 빅데이터'로 통합·관리하는 방안도 핵심과제에 선정됐다.

국토부는 도시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통합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해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빅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해 새로운 서비스와 신산업을 창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스마트시티 기술을 실증할 수 있는 단지도 마련된다.

국토부는 모든 스마트시티 기술을 집적해 실증하는 '신도시형 실증단지'와 개별기술을 실증하는 '기존도시형 실증단지'를 전국 지자체 대상으로 공모해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내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되며 정부 예산 2800억원 등 총 33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정확한 사업규모는 올해 예산편성 과정에서 확정되며 예산편성 등이 마무리되면 연구단·실증도시 선정·공모가 내년 시작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보다 스마트시티 요소별 기술능력은 조금 떨어질지 몰라도 신도시를 최근까지 꾸준히 개발하며 기술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해봤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이런 장점을 살려 2025년까지 해외건설 수주액의 30%가 도시개발분야가 될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를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