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잡통행료 부과 금액 많을수록 교통량 줄어들 것"
상태바
"혼잡통행료 부과 금액 많을수록 교통량 줄어들 것"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6.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교통혼잡통행료 도입 검토 정책토론회’ 개최
 

요금 부과 앞서 BRT 등 대중교통체계부터 우선 개선토록
유료도로 가장 많은 점 고려, 최후 정책수단으로 추진돼야

 

【부산】부산의 대표적인 교통혼잡구역에 혼잡통행료를 부과하면 그 금액이 많을수록 전체 교통량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부산발전연구원은 지난 28일 오전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시 교통혼잡통행료 도입 검토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혼잡통행료 부과 효과 등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연구는 동서고가로, 황령터널, 서면지역, 남포동지역, 번영로, 동천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운대 센텀지역 등 7곳의 대표적인 교통혼잡구역에 대해 혼잡통행료 부과 효과를 분석했다.

동서고가의 경우 혼잡통행료 1000원 부과 시 전체 교통량의 8.4%가, 5000원 부과 시 42.5%가 각각 대중교통으로 전환할 것으로 나타났다.

황령터널도 혼잡통행료 1000원과 5000원 부과 시 각각 11.1%와 47.4%의 전환 효과가 예상됐다.

서면지역은 각각 10.9%, 50.9%의 전화 효과가, 남포동지역은 각각 19.0%, 49.1%의 전환 효과가 기대됐다.

번영로는 각각 22.4%, 67.3%의 전환 효과가, 동천로 대중교통전용지구는 각각 14.9%, 48.6% 전환 효과가 전망됐다.

해운대 센텀지역은 각각 34.9%, 75.1%의 전환 효과를 나타내 혼잡통행료 부과 효과가 가장 컸다.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혼잡통행료 부과에 앞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등 대중교통체계를 개선해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면서 정책의 목표를 교통혼잡이나 대기오염 개선 등으로 명확히 하고 전국 대도시 가운데 유료도로가 가장 많은 부산의 교통여건을 고려한 뒤 최후 정책수단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는 토론회에서 제시된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분석한 후 오는 20일께 열리는 전문가 회의에서 교통혼잡통행료 부과 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