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전용 주파수 신규 배분
상태바
자율주행차 전용 주파수 신규 배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드론 등 신산업용 주파수도 분배 마무리
 

먼 미래의 이야기만 같던 자율주행차 시대가 성큼 다가오는 분위기다. 정부가 자율주행차 운행에 필요한 전용 주파수를 신규로 분배한다.

자동차가 도로의 기지국이나 다른 자동차와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스스로 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본격적인 자율주행차 보급에 앞선 준비 조치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국립전파연구원은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무인기(드론) 등을 위한 주파수를 신규로 분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는 5.855∼5.925 ㎓(기가헤르츠) 대역의 주파수 폭 70㎒(메가헤르츠)를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용으로 분배키로 하고 30일 주파수 공급과 기술기준 마련을 완료키로 했다고 밝혔다.

C-ITS는 자동차가 도로 인프라나 다른 자동차와 통신하면서 교통 상황에 관한 정보를 교환·공유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국토교통부는 2014년 7월부터 세종-대전간 도로에서 C-ITS 시스템의 시범사업을 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에 구축할 계획이다.

C-ITS용 주파수를 이용하는 기지국은 최대 출력 2W로 무선국 허가를 받아야 하며, 단말기는 별도 허가 없이 자동차에 탑재해 이용할 수 있다. 다만 C-ITS가 직접 자율주행차 운행에 쓰이는 것은 아니다.

이번 주파수 공급과 기술기준 마련은 자율주행차의 본격적 보급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국무조정실 신산업투자위원회의 심의를 거쳤다고 미래부는 설명했다.

앞으로 자율주행차 통행체계가 갖춰지면 2012∼2014년 평균 314명이던 고속도로 사망자 수가 2025년에는 그 절반인 157명으로 줄고 교통사고에 따른 비용도 5천억원 감소할 것이라고 정부는 전망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또 IoT와 드론 등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산업 육성을 위해 총 6천859㎒ 폭의 주파수를 신규로 분배키로 했다. 신산업에 필요한 주파수의 사용 목적이 매우 다양한만큼 여러 대역에서 주파수 공급이 이뤄진다.

IoT는 집안의 전등, 문단속 자물쇠, 기상 센서, 세탁기 등 일상 생활에 쓰이는 수많은 기기들이 사람의 직접 개입 없이 정보를 주고받아야 하기 때문에 통신을 위한 주파수가 많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등은 IoT용 주파수를 다른 나라에 앞서서 분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 야외에서 쓰이는 레저용·택배용 드론이 크게 늘어날 경우에도 이런 기기들이 다른 전파의 간섭을 받지 않고 통신할 수 있는 주파수가 공급돼야 한다.

신산업 주파수 신규분배는 국무조정실 산하 주파수심의위원회의 규제심사를 통과했으며, 공포 절차를 거쳐 조만간 마무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