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트럼프 체제에 민관 공동 대응
상태바
美트럼프 체제에 민관 공동 대응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7.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차 ‘대미 통상 실무작업반’ 개최
▲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제5차 ‘대미 통상 실무작업반’ 개최

주요 대미 통상현안 점검 대안 모색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우태희 2차관 주재로 제5차 대미 통상 실무작업반 회의를 갖고 대미 통상현안 점검과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지난 6일 개최된 4차 회의에 이어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20일 미국 신정부 출범에 앞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 결과 및 미국 신정부 통상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주요 현안에 대한 민관 공동 대응방안이 논의됐다.

우 차관은 미국 신정부 출범 이후 통상환경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응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신정부 통상정책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대미 통상현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특이상황이 발생하면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민관 공동 대응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부․업계 및 연구기관 등 각 주체별로 대미 통상현안에 대한 대응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이날 회의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산업연구원(KIET)은 각각 미국 신정부 통상정책을 전망‧분석하고 우리 산업에 미칠 영향을 업종별로 검토했다. 결과를 토대로 대응책 모색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무역협회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상호 호혜적 성과가 미국에 충실히 전달될 수 있도록 다양한 민간 채널을 활용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회의 참석자들은 원만한 대미 통상현안 해결을 위해 대내외적으로 긴밀히 소통해 합리적인 개선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양국 산업‧투자협력 기회도 적극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미국 신정부 통상정책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대미 통상 협의회’와 실무작업반을 통해 민관 공동 대응전략을 지속적으로 점검‧보완해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대미 통상 실무작업반 회의는 지난해 11월 14일 처음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