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정책에 택배 물류업계 ‘복잡한 셈법’
상태바
일자리 정책에 택배 물류업계 ‘복잡한 셈법’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7.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탁구조 간접관리 ‘경우의 수’ 저울질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물류·유통업계가 비정규직 해소와 고용 확대라는 미션 수행을 위해 복잡한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금융권을 시작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물류·유통업계도 대비책 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부응함으로써 새 정부와의 공조체제를 확고히 해 유리한 상황을 이끌어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먼저 대형 유통업체들이 선두에 나섰다.

롯데그룹은 유통계열사 5000명을 비롯한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 1만명을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5년간 7만명의 신규 채용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올해 채용 목표를 1만5000명 이상으로 잡은 신세계그룹은 편의점 위드미의 우수가맹경영주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O2O(온·오프라인 연계) 플랫폼 기반 당일배송 서비스 중인 홈플러스의 경우, 오는 2019년 3월까지 대형마트 영업 지원 인력 단시간 근로자를 전일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유통사를 비롯한 민간기업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에서도 속개된 모양새를 보이고 있는 만큼, 택배를 시작으로 비정규직에 대한 조직개편이 화물운송·물류시장 전반으로 확산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일단 택배 배송과 상품분류, 상하차 등 그간 파견계약직으로 운영됐던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이하 특고직)가 수술대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하청업체를 통해 아웃소싱 해왔던 통신·방송설치 수리기사가 정규직으로의 전환이 확정되는 등 여러 분야에서 구체적 방안이 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맥락에서 택배 터미널의 단순근로자나 상품분류·상하차에 투입되는 파트타임 인력과 특고직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택배기사, 나아가 하도급 위수탁 지입차주의 근로여건에 개선의 물꼬가 트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장 특성상 직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는 만큼, 정규직 전환 정책에 맞춰 태도를 달리할 지가 관건이다.

그간 일감을 받아온 협력 운송사와 물류인력을 공급하는 아웃소싱 업체들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택배 터미널 노동력 부족난의 대안으로 제시된 외국인 고용 방안은 허용되지 않고 있는 반면, 위수탁 지입차주의 재산권 보호를 골자로 한 정책개편의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택배 물류사가 자사 정규직으로 인력을 흡수하게 되면, 하청업체들은 그만큼의 노동력 손실로 이어질 소지가 있기에 적잖은 후폭풍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택배 물류사 관계자는 “사업 환경은 어려워지고 고용 관련 부담은 커지는 난국에 처한 이 시점에서 복잡한 셈법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고민”이라면서 “법인을 상대로 한 규제가 강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어 일단 일자리 창출 정책에는 동참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정규직 전환 문제는 차후 분위기를 보고 판단해야 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