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버스캠페인] 교통사고 없는 대한민국 만들기<겨울철 버스 교통안전>
상태바
[2017 버스캠페인] 교통사고 없는 대한민국 만들기<겨울철 버스 교통안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만 보고 걷는 고령 보행자 요주의

유난히 일찍 시작된 이번 겨울은 초반부터 강추위와 폭설로 교통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익히 알려진대로 겨울철은 안전운전 장애요인이 많다. 블랙아이스와 같은 노면 살얼음부터 강설과 결빙 등이 겨울 내내 계속되기 때문에 잠시만 한눈을 팔거나 무신경 하다가는 운행 차량이 미끄러져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추위로 다른 자동차 운전자들의 위험회피 능력도 다소 떨어진다. 보행자 역시 영하의 기온으로 인한 보행 악조건에 놓이기 때문에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는 경향이 있다. 이같은 겨울철 운행 조건들을 감안해 이번호에서는 전국버스연합회 한국운수산업연구원이 최근 펴낸 ‘안전운전 당신을 믿습니다’라는 보고서 중 겨울철 버스 교통안전 부분을 중심으로 안전운전 요령을 소개한다.

 

보고서에서는 겨울철 위험요인으로 도로조건과 운전자, 보행자를 구분해 설명하고 있다.

도로조건의 경우 적은 양의 눈이 내려도 바로 빙판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간 충돌·추돌 또는 도로이탈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운전자 요인으로는, 연말 각종 모임 등으로 마신 술이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할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으며, 또 두꺼운 옷을 착용하고 운전하는 경우 위기상황에서 민첩하게 대처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적시했다.

보행자 요인으로는, 겨울철의 보행자는 추위를 피하고자 앞만 보고 목적지까지 최단거리로 이동하려는 경향이 있음을 지적했다.

이같은 상황을 고루 반영해 보고서는 먼저, 추운 겨울 고령자 보행사고를 버스 안전의 초점으로 꼽았다.

고령자 보행 중 사고는 우리나라의 경우 OECD 회원국 평균의 5배 수준으로 매우 취약하며 특히 겨울철 보행 사망자 점유율은 연중 가장 높은 62.6%를 기록하고 있다.

고령자는 무단횡단을 하는 사례가 많고, 앞만 보고 걷는 경향이 있으며, 두터운 방한복을 입어 보행속도가 느리다는 특성이 있다.

또 비교적 어두운 색깔의 옷을 선호하기에 새벽이나 초저녁에는 운전자가 잘 식별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에 보고서는 버스의 겨울철 고령자 보행사고 예방책으로 ▲노인보호구역에서는 조건없이 속도를 줄인다는 생각을 항상 가져야 하며 ▲고령자가 느리게 걷더라도 여유있게 기다리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야간에 고령자가 어두운 옷을 입고 통행하거나 무단횡단을 하기 쉽다는 점을 충분히 고려해 언제, 어떤 식으로 고령자의 도로 무단횡단이 이뤄지더라도 사고에 이르지 않도록 유념하는 운전을 할 것과 함께 안갯길이나 굽은 도로 등에서는 경적을 울려 버스가 운행 중이라는 사실을 알릴 것을 권고했다.

다음으로, 눈길 또는 빙판길 사고에 대한 부분이다.

관련 통계를 보면, 농어촌 버스와 시외버스의 눈오는 날 사고발생률이 시내버스 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버스의 겨울철 사고 치사율이 다른 계절보다 높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눈길을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우 시속 100km 속도에서 제동거리는 약 250m까지 길어지며, 밤 시간과 새벽 시간에는 도로면을 얇은 얼음막으로 코팅한 것과 같은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쉬우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블랙아이스란 도로 위에 쌓인 눈에 매연과 먼지가 엉겨붙어 도로에 얇게 얼어붙은 시커먼 얼음피막을 의미한다. 이 블랙아이스는 눈이 온 후 낮에는 녹아 도로에 스며들었다가 기온이 내려가는 밤에는 다시 얼어붙으면서 팽창해 도로 위를 뒤덮게 되는 것이다. 주로 그늘진 도로나 터널, 다리 위, 산모퉁이나 해안도로 등 기온이 낮은 곳에서 많이 발생한다.

그런데 블랙아이스는 색깔이 도로면의 아스팔트와 흡사해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려워 이른 아침 도로에 나선 운전자가 볼 때 얼음으로 인식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이 때문에 운전자가 무심코 평상 시 습관대로 운전을 하다가는 십중팔구 미끄러지는 사고를 당하게 된다.

이에 따른 눈길·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으로는, 눈이 20mm 미만으로 쌓여있을 경우 도로별 최고제한속도의 20%를 감속해야 하며, 노면 결빙 상태나 눈이 20mm 이상 쌓인 대는 제한속도의 50%를 감속해야 한다.

제동 시에는 브레이크를 수차례 나눠 밟아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며, 빙판길에서의 제동 시에는 풋브레이크보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미끄러짐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타이어 공기압은 10% 정도 높이고 상황에 따라 스노타이어나 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블랙아이스는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블랙아이스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의 운전에 집중해야만 한다. 즉 미끄러질지도 모른다는 판단으로 매우 조심해서 위험 가능성이 있는 도로를 운행해 지나치도록 하는 것이 요령이다.

겨울철에는 추돌사고 위험도 증가한다.

실제 겨울철에 차대차 추돌사고가 연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버스는 일반차량에 비해 차체가 높아 시야가 넓지만, 반대로 전방거리감이 길어 전방 추돌사고 위험을 인지하는 시간이 짧아진다.

버스는 또 앞부분에 엔진룸이 없기 때문에 정차 시 앞 차량과의 간격을 좁히는 경향이 있어 이 것이 겨울철 추돌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밖에도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차량 제어가 힘들어 운전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전방 차량을 추돌하는 사고도 자부 발생한다.

이같은 겨울철 추돌사고를 예방하는 요령으로는 먼저 차간거리를 더 길게 유지하는 방법이다. 조금이라도 전방의 차량과 거리를 많이 둠으로써 예기치 못한 제동 불능상태나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했을 때도 추돌사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다음으로는, 앞차의 움직임을 함부로 예측해 운전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 점을 겨울철에 특별히 강조하는 이유는 겨울철에 유난히 미끄러짐이 많이 발생하기에 앞차의 움직임을 예측해 운전하려 하다가도 판단 착오를 느껴 차를 멈추려 할 때 미끄러짐 현상으로 추돌사고를 모면할 가능성이 겨울철일수록 높아지기 때문이다.

시내버스의 경우 다른 차량이 앞차와의 사이에 자주 끼어들더라도 반응하지 않고 가능한 차간거리를 유지해 불의의 추돌사고 위험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한다.

버스 운전 시 급감속이나 급정지 등 좋지 않은 운전 습관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수시로 디지털운행기록계를 통해 자신의 운행기록을 확인해 잘못된 운전습관이 발견되면 시정하는 노력을 계속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겨울철 버스 운전 시 졸음운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다.

겨울철은 바깥기온이 낮기 때문에 버스 안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히터를 가동하는데, 운전자가 지나치게 두꺼운 옷을 입고 있다든지 1시간 이상 장시간 계속 운행, 체증 등으로 운행이 매우 지체되는 상황에서는 졸음이 발생하기 쉽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

겨울철 운행 시 졸음의 기미가 오면, 즉각 해소방안을 찾아야 한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차창문을 자주 개방해 찬 공기를 쐬며 졸음을 쫓아내도록 한다.

그래도 불안감이 남아 있으면, 정류장에 차가 멈춰 설때 잠깐 이라도 차에서 내려 심호흡을 하고 가벼운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풀면 대부분 졸음이 달아난다. 계속 운행 시간 준수 등을 위해 휴식을 취해야 할 상황이 되면, 긴급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잠시라도 눈을 붙여 가수면을 취하면 운행 중 졸음을 이기는데 큰 힘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