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걱대는 실버택배 장점 잃고 표류
상태바
삐걱대는 실버택배 장점 잃고 표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8.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정부가 실버택배 운영방안에 대해 답했다.

지난 4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민의 반대를 감안해 출입구에 택배 거점을 마련하고, 신축 지상공원화 아파트 지하주차장 층고를 높이는 방안을 검토함과 동시에 단지내 배송인력을 투입하는 방법과 선정기준 등 실버택배 제도 개선안을 논의하겠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답변했다.

금전적 비용은 사용자 부담원칙을 적용, 택배 서비스를 요청한 의뢰인이 부담해야 하며, 단지내 문전배송의 방법론에 있어서는 입주민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일정장소에 이송된 택배화물을 입주민 스스로 픽업하든지, 이게 불편하면 도서산간 노선에 적용되는 추가비용을 지불한다는 전제 하에 택배사와 합의점을 찾거나, 그도 아니면 단지내 문전배송 관련 비용을 관리비로 자체 충당하라는 선택지가 제시됐다.

하지만 입주민들의 입장은 강고하다.

택배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요청한 의뢰인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은 추가비용을 부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단지로 인도되는 택배화물에 대한 공동물류가 차선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처리과정을 보면 실버택배 운영사를 제외한 나머지 택배사들이 일정장소에 화물을 이송한 이후, 일자리 나눔 중개 서비스인 '대택근무'가 이를 분류 수거해 최종 목적지까지 인도하는 공동화 작업이 이뤄지게 된다.

여러 업체들 소속 택배기사들은 단지 안으로 유입되는 방문횟수를 최소화함으로써 배송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주민들은 대택근무 등과 같은 공동물류 채널을 통해 문전배송 서비스를 유지함과 동시에 잠재된 리스크는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이점을 얻게 된다.

하지만 ‘손 안대고 코푸려 한다’는 여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입주민들의 관리비로 충당해야 한다’는 정부 원칙과 입주민들의 입장차가 있는 만큼,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는 한동안 어려울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