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창간기획] 지자체 핵심교통과제<대구광역시>
상태바
[2018 창간기획] 지자체 핵심교통과제<대구광역시>
  • 서철석 기자 csseo@gyotongn.com
  • 승인 2018.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도시 고도화’ 계획과 향후 과제

수성알파시티 ‘대구형 스마트시티’로 재탄생

 

2022년까지 600억원 투입…전 지역 ‘리빙랩화’ 구축
교통+안전+환경+복지+행정 등 ‘빅데이터 시대’ 실현
“데이터 공유로 미래거점·일자리창출도시 만들 것”

 

[교통신문 서철석 기자]【대구】 대구광역시가 스마트시티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청사진을 내놨다.

대구시의 ‘스마트시티’ 설립 계획은 실증도시의 교통·안전·행정 등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 이어 환경·에너지·복지 등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한다는 것이 기본 내용이다.

대구시는 수성알파시티를 시민과 기업이 공동으로 혁신을 만들어 가는 리빙랩(Living Lab)으로 구축해 자율주행차,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등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고 ICT기술을 활용해 환경·안전·복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대구형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금호워터폴리스, 대구공항이전터 등에 진화된 스마트시티를 적용해 ‘전 도시 리빙랩화’를 추진한다. 대구시의 스마트시티 추진 과정 및 향후 계획을 살펴본다.

 

 

▲사업 개요= 시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수성구 대흥동 수성알파시티(97만9000㎡)에 시민과 기업이 함께 혁신을 만드는 리빙랩을 구축한 뒤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

시는 스마트시티 조성에 614억6000만원(국비 358억원, 지방비 136억6000만원, 민자 120억원)을 투입하며, 4차 산업 육성을 위한 데스트베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자가정보통신망과 전기공사 등 기반공사를 마무리 했다. 올해는 10월까지 1차 서비스 구축을 완료하고, 이를 통해 국제표준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적용한 서비스 통합운영과 원격관리, 확장성 등을 고려한 플랫폼을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스마트가로등과 지능형 도보안전 시스템, 스마트미디어월, 차량번호 인식 폐쇄회로(CCTV) 등 13개 서비스도 구축하고 있다.

2020년 착공 예정인 스마트비즈니스센터는 통합관제센터 운영과 도시 관제 플랫폼 기능, 빅데이터 관리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또 창업 ‘스타트업 지원과 인제 육성을 위해 홍보’ 체험관을 운영한다.

또한 한전 (KDN)과 함께 에너지 자립도시 구현을 위한 '마이크로 구축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와 전력설비 효율화를 꾀하고, IoT 활용으로 가계비용 절감을 위한 '홈 IoT 실증'과 드론을 활용한 '물류 실증'도 준비하고 있다.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서는 우선 도시기반시설과 인프라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국가전략프로젝트인 실증도시는 ‘Use Case’ 기술 개발 및 실증에서 우선 스마트 모빌리티 활성화와 대구지역 일원에서 주차공간 공유 기반의 이용효율 극대화, 경사지예측 및 수재해 예측을 통한 조기경보대응, 사고발생시 긴급 구난 대응체계, 5D기반 도시 시설물 통합관리, 지능형 영상분석기반 S.T.A.E 서비스를 구상하게 된다.

‘Use Case’란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가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운동등록 프로그램의 경우 ‘고객이 헬스장계약서에 사인한다’ ‘스트레이너가 등록 통계량을 종합한다’ 등이 ‘Use Case’가 된다. 이러한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구축의 초기에 이 시스템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사용자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데이터 허브센터 구축과 운영은 우선 데이터를 수집 및 연계로서 빅데이터 분석 시각화, 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운영망 관리, 데이터 품질관리, Use Case 서비스, 대용량 데이터 저장 및 관리로 이어진다.

또 시티 이노베이션 센터와 소설 크라우드 포털을 온라인 커뮤니터, 개인(전문가)의 협업서비스, 데이트 베드가 구성된다.

이 모든 시설 기반은 유관기관과 지자체가 연계돼 교통정보센터, 소방본부, 도시철도공사, 국가재난관리시스템(VDVIS, 행안부)와 연계되는 데이터 허브센터 구축 및 운영을 하게 된다.

도시기반시설과 인프라 환경을 구축하는데 투입되는 예산은 총 514억6000여만원으로 정부 358억원, 민간 120억원, 지방비 1366억원이 소요되며 현금은 83억원, 현물은 53억원이 소요된다.

특히 교통에 소요되는 예산은 106억원, 안전에는 83억원, 행정은 62억원, 데이터허브센터는 228억6000만원, 지자체 제안예산은 135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대중교통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민관의 주차정보 공유를 위한 기반 강화를 통해 주차시설 이용편의성이 제공된다.

그러므로 최적의 교통수단, 경로, 주차정보 제공으로 교통비 절감 효과와 주차난이 해소돼 시민의 편의성이 극대화된다.

특히 시민의 안전을 위해 재난·재해 조기경보 대응과 긴급 구난 대응체계를 구축해 시민의 안전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하게 되는데 여기에 대한 행정적 지원은 도시공간 시설물의 유지보수의 효율성을 높이며 시민들이 직접 정책결정에 지원하고. 참여를 통한 시민의 만족도를 향상을 시켜나가게 된다.

또한 개방형 데이터허브는 데이터 수집을 연계로 품질관리 및저장, 분석 및 시각화와 Use Case 고품질 도시데이터를 활용을 하게 된다.

시는 이 데이터를 통해 지능형 영상분석기반, 교통정체, 교통사고 예방, 대기오염을 줄이고 차량 소음과 교통 유발 환경문제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교통-안전-도시행정’을 위한 Use Case 목록을 살펴보면, 스마트 모빌리티 활성화와 주차공간 공유기반의 이용효율 극대화를 위해서 교통정보활용률을 50% 향상시키고, 교통수단정보는 99% 이상, 교통수단 실시간 운행정보 수집률은 99% 이상, 대중교통, 스마트 모빌리티 수송분담률은 10% 향상시키게 된다.

이와 함께 지역 간 이동시간대 10% 확대, 주차시설 실시간 현황정보 연계율 95% 이상, 센서 설치 주차시설 가동률은 70% 이상의 예상 목표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안전부문의 경우 경사지 붕괴 및 수재해 예측을 통한 조기 경보 대응이 가능하며, 사고·범죄 발생 시 긴급 구난 대응 체계를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도시행정은 5D기반의 도시공간 시설물을 통합하는 관리시스템으로 소셜크라우드소싱 및 포털 기술에 대한 목표와 성과에서, 시설관리 실태에 대한 신뢰도 상위는 30% 이내, 소셜 크라우드 소싱 만족도는 상위 35% 이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자체 제안 프로그램(스마트 교통체계)에서 실시간 교통신호 제어, 체납·법규위반 차량 단속, 차량 긴급상황 경고, 보행자 충돌방지 경고, 스쿨존 및 실버존 속도 제어, 긴급차량 접근, 교차로 진입차량 및 횡단보도 보행자 주의 경고, 간선도로변 주택가 소음 규제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교통유발 환경문제 실증으로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으로 인한 미세먼지, 소음 낮추기를 위한 ‘클린로드’, 이어 시민이 참여하는 소음저감, 데이터기반 전기차 충전 수용 예측 등이 가능한 서비스를 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달구벌대로의 만촌네거리~신당네거리(총9.1km)의 경우 도로위치중심의 미세먼지, 폭염 등 데이터 예측 모형개발 및 지능형 운영을 통한 ‘클린로드 지능화’가 필요한 곳으로 이를 적용할 계획이다.

반면 교통소음 저감을 위해서는 시민참여 중심의 마을단위 특성에 맞도록 도로변 교통소음저감정책 발굴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데이터기반 충전 인프라 구축 시 데이터에 기반해 정책 수요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전 도시 리빙랩화 추진= 수성알파시티 리빙랩화 성과를 바탕으로, 금호워터폴리스, 대구공항이전터 등에 진화된 스마트시티를 적용해 ‘전 도시 리빙랩화’를 추진한다.

북구 검단동 일원의 금호워폴리스 스마트시티는 2015~2020년까지 111만6754㎡(약 33만7000평)에 아시아폴리스, 동서변택지지구 등과 연계한 도시형 첨단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한다. 경부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익산~포항 등 고속도로와 인접한 광역교통 접근성과 금호강 수변공간 등 자연환경을 활용해 인근 검단산업단지, 종합유통단지도 함께 개발한다.

또 (가칭)휴노믹시티(K-2. 대구국제공항 종전부지)는 약 6920만㎡(약 209만평) 규모로 2022~2026년까지 민간자본 6363억원을 투입해 개발한다.

시는 이에 대해 차질없이 계획이 추진되면 대구시는 진화된 스마트시티가 될 것이며, 수변공간과 연계한 친환경 워터 및 프론트시티 미래신성장 거점을 위한 첨단 비즈니스센터가 설립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첨단 미래 도시’ 거버넌스 구축= 시는 미래의 ‘스마트시티 대구’는, 대구시가 안고 있는 다양한 도시문제를 시민, 민간기업 등이 함께 하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발전시킬 수 있는 ‘지역혁신 플랫폼’이라고 강조한다.

시 전역의 리빙랩화를 통한 스마트시티는 산업성장과 시민행복이 함께 하는 글로벌 선도 도시로서 미래산업 거점도시, 일자리 창출 도시, 저비용·고효율 도시가 된다는 것.

이는 스마트시티 구축으로 미래 첨단 도시 플랫폼 구축과 관련 사업의 활성화로 인해 대구 전역의 리빙랩화, 창업의 활성화, 공유경제의 전면화가 실현된다는 것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특히 시는 이러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서는 도로교통법, 항공안전법, 개인정보보호법 및 시설물 설치 인허가 등 실증도시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지난 5월21일 시 조례를 발의했다. 또한 대구지방경찰청, 행안부, 대구도시철도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 버스조합, 택시조합 등과도 협력체계 거버넌스 구축을 가시화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스마트시티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의 첨단기술과 교통, 소방‧안전, 도시행정 등 다양한 도시서비스와의 결합을 통해 추진된다”면서 “공공데이터를 시민·기업과 공유해 대구시를 미래거점도시, 일자리창출도시, 완성형 스마트시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