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ad30
ad49

현대차-울산시, 수소연료전지산업 육성 협력

기사승인 2018.12.14  

공유
default_news_ad1

- 수소인프라 확충 위한 MOU 체결

- 기술 활용해 발전용 연료전지 실증

- 2019년 1MW급 시스템 추가 구축

- 울산, 2030년 수소차 6만7천대 보급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현대자동차와 울산시가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실증 사업을 통해 수소사회 구현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와 울산시, 울산테크노파크는 13일 울산광역시청에서 ‘수소연료전지산업 육성 및 수소인프라 확충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하언태 현대차 대표이사와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차동형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현대차와 울산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 실증 사업 등 수소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다방면 노력을 함께 이어가기로 약속했다. 우선 현대차는 지난 달 울산테크노파크 내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에 구축한 200㎡ 규모 실증화 시설에서 5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 실증 사업을 2020년 12월까지 진행한다.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는 약 3km 길이 수소전용 배관을 통해 울산 석유화학단지로부터 연중 안정적인 수소 공급을 받을 수 있어 최적 환경을 갖춘 실증 연구 시설로 손꼽힌다.

   
▲ 현대자동차와 울산광역시, 울산테크노파크는 13일(목) 울산광역시청에서 '수소연료전지산업 육성 및 수소인프라 확충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좌측부터) 차동형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하언태 현대자동차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현대차는 나아가 2019년에는 1000세대 이상 가정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의 1MW급 발전용 연료전지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시스템 성능·안전성·경제성 향상을 위한 시범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실증 사업에 투입되는 발전용 연료전지는 현대차 수소전기차에 적용된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개발된 것으로, 기존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시스템이 해외 기술로 개발된 것과 달리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산업 활성화를 통해 연료전지 수요·공급이 확대돼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 수소전기차 가격도 자연스레 인하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져 수소 사회 구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됐다.

   
 

이밖에 현대차는 향후 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시범사업 참여 검토 등 울산시 수소자원 및 산업기반을 활용해 새로운 에너지 사업 모델을 발굴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아울러 울산시 수소시티 비전 구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관련 규제 완화 협조 및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등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이어간다. 울산시는 내년에 수소전기차 500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아가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누적 4000대 보급 및 수소충전소 12기 구축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하언태 현대차 대표이사는 “수소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소전기차 보급 뿐 아니라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울산시와 MOU를 통한 발전용 연료전지시스템 실증 사업은 이를 위한 첫 걸음이며, 에너지 효율이 높고 온실가스 발생이 적은 수소에너지야말로 친환경 정책에 부합하는 자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양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고, 세계 최초 수소차 양산 공장 준공에 이어 국내 최초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실증화를 이룬 수소 도시”라며 “2030년까지 수소차 6만7000대 보급 및 수소충전소 60개소 구축 등을 통해 글로벌 수소 시티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와 울산시는 태양광 발전 공동개발 MOU 체결, 현대차 키즈오토파크 울산 설립, 엑시언트 스페이스 울산 개소 등 오랜 기간 다양한 사업을 함께 추진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저작권자 © 교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특집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일반기사

ad35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ad81
default_bottom
ad2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