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소음·안전 등 문제 없어"
상태바
"김해신공항, 소음·안전 등 문제 없어"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부울경 단체장 '반대 회견' 직후 자료 발표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국토교통부가 18일 김해신공항 건설 재검토를 주장하는 부산·울산·경남지역 단체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적극적으로 반박하며 건설 강행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가 김해신공항에 반대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연 뒤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이들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국토부는 먼저 김해신공항이 장애물 절단, 사고 위험, 소음 증가 등 문제가 있다는 부·울·경 단체장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해신공항은 안전성 확보, 소음 최소화, 미주 등 중장거리 운항 등이 가능한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 건설할 예정"이라고 했다.

국토부는 먼저 잘못된 정책 결정으로 강행되는 김해신공항 사업이 많은 시간과 예산을 낭비해 국민을 고통받게 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국토부는 "현재 입지는 공항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서 경제성을 포함해 안전성, 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객관적으로 선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로 만들어지는 'V'자 활주로의 김해 방향이 공항시설법과 군사기지법에 저촉돼 산을 5개나 깎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국토부는 "국내 법령 및 국제기준에 따라 검토한 결과 장애물 절단 없이 활주로 건설과 안전한 비행절차 수립이 가능하다"고 일축했다.

활주로 길이가 3.2㎞에 불과해 대형 화물기 이착륙 시 사고 위험이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현재 계획 중인 3.2㎞ 활주로도 A380 등 F급 대형 항공기 및 장거리 노선(김해∼뉴욕, 1만1300㎞) 취항이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활주로 끝에 항공기 제동거리 축소를 위해 설치하는 패드인 'EMAS'를 도입할 경우 이런 우려는 더 사라진다"고 강조했다.

소음피해를 보는 가구가 지금보다 약 9배 더 늘어날 것이라는 주장에도 국토부는 "활주로 배치 최적화와 이착륙 항로 변경, 차세대 항공기 도입 등을 통해 소음 영향을 받는 가구가 오히려 현재 5086가구에서 2732가구로 약 4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장애물 절취비용이 포함되면 김해신공항 건설 사업비가 정부가 발표한 6조9900억원이 아닌 9조원 이상이 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실제 소요 비용은 6조5810억원이고, 장애물 절취 없이 활주로 건설이 가능하므로 이런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도 최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자료에서 김해신공항 논란과 관련해 정부 안대로 건설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후보자는 "지역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지역에서 제시하는 의견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고 충분히 설명하는 등 이견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