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함은폐 의혹 김효준 BMW 회장 경찰 출석
상태바
결함은폐 의혹 김효준 BMW 회장 경찰 출석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방경찰청 10일 소환 조사
▲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지난해 잇따른 차량 화재 사고로 결함 축소·은폐 의혹을 받고 있는 김효준(62) BMW코리아 회장이 10일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사고 피해자 측은 즉각 환영의 뜻을 보였고, 진상 규명을 통해 독일 본사에게도 책임을 묻기를 강력히 요구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10일 오전 김 회장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이날 김 회장이 차량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와 이를 은폐하는 데 개입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BMW 차량 결함은폐 의혹은 지난해 일부 차종에서 잇달아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BMW 측은 엔진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이라며 리콜을 시행했는데, 국토교통부가 민관합동조사단을 통해 결함은폐 의혹을 조사한 결과 BMW가 2015년부터 결함을 인지하고도 은폐·축소한 정황이 포착됐다. 이와 별도로 화재 피해 차주를 중심으로 소비자 집단소송이 제기됐고, 회사와 관계자가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소당했다. 경찰은 현재까지 BMW 독일 본사 하랄트 크뤼거 회장과 요한 에벤비클러 품질관리부사장,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과 임원·실무자 등 18명을 입건했다.

▲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청을 찾은 김 회장은 포토라인에서 “많은 이들에게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고, 고객 협력으로 리콜은 상당 부분 완료돼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그간의 과정을 있는 그대로 소상히 말하고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결함 축소·은폐’와 ‘본인 책임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BMW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벌이고 있는 피해자모임 측은 김 회장 조사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피해자모임은 하루 전날인 9일 성명서를 통해 “김 회장 조사를 통해 BMW 독일 본사와 BMW코리아가 설계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한다는 것을 수년전부터 알았으면서도 이를 은폐해 왔다는 사실이 명명백백 밝혀지길 기대한다”며 “이번 수사가 BMW코리아 위법행위를 밝히는데 그치지 않고 나아가 BMW 독일 본사 차원 결함은폐 사실도 밝혀 향후 독일 뮌헨검찰청과 국제사법공조를 통해 BMW 독일 본사 책임을 묻는 것까지 이뤄 내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피해자모임 법률대리인 하종선 변호사(법무법인 바른)는 “이번 지능범죄수사대 결함은폐 수사결과는 미국 연방검찰과 연방도로교통안전청(NHTSA) 결함은폐 수사 및 조사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돼 대한민국 국격을 높이게 될 것”이라며 “김 회장 조사 이후 지능범죄수사대가 발표할 수사결과는 현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진행 중인 피해자 민사소송에서 결함은폐에 대한 증거로 제출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