엇박자 노사합의, 르노삼성 임단협 ‘부결’
상태바
엇박자 노사합의, 르노삼성 임단협 ‘부결’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노조 찬반투표서 반대 부딪혀
▲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지난 16일 이끌어낸 ‘2018 임금·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이 노조 측 반대로 무산됐다. 르노삼성차 노조가 21일 잠정합의안을 놓고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참석 조합원 2219명 중 51.8%가 반대해 부결됐다. 찬성은 47.5% 득표에 그쳤다.

앞서 노사 양측은 기본급 동결 보상금 100만원, 성과 및 특별 격려금 976만원, 생산격려금(PI) 50% 지급과 근무 강도 개선 방안 등을 담은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는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11개월을 끌어온 갈등이 해결 가닥을 잡았다는 기대가 커졌지만, 이날 찬반투표를 통과하지 못함에 따라 임단협 최종 타결이 순탄치 못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르노삼성차 측은 부산공장 기업노조 소속 조합원의 경우 찬성 52.2%에 반대 47.2%로 노조 출범 이후 1차 투표결과로는 역대 최대 찬성률을 보였지만, 영업지부 소속 조합원이 찬성 34.4%에 반대 65.6% 표를 던진 게 영향을 줬다고 밝혔다.

노조는 조속한 시일 내 새로운 협상안을 만들어 사측과 재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노조는 22일 긴급 대의원회의를 열고 찬반투표 결과를 보고하고, 조만간 집행부회의와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향후 교섭과 파업 일정을 잡기로 했다. 노조는 새로운 협상안이 마련되는 대로 사측에 공문을 보내 재협상 일정도 잡을 계획이다. 노조는 이번 임단협 잠정합의안 부결의 가장 큰 원인으로 기본급 동결을 꼽은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같은 날 르노삼성차 잠정합의안 부결에 대해 긴급성명을 내고 “노사가 회사를 살리고 지역경제와 협력업체를 위한 합의안을 어렵게 도출했으나 최종 투표에서 부결돼 안타깝다”며 “노사가 파국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협상테이블에 조속히 나서주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생산물량 감소 등으로 현재 르노삼성차가 처한 상황이 절대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며 “르노삼성차가 조속한 경영정상화에 나서지 못하면 협력업체를 포함한 지역경제 전반에 되돌릴 수 없는 피해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