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무의도에 ‘스마트 교통시스템’ 추진
상태바
인천 무의도에 ‘스마트 교통시스템’ 추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통 후 평일, 주말 모두 ‘교통혼잡’ 심각

[교통신문]【인천】무의대교 개통 이후 심각한 차량 혼잡을 빚는 인천시 무의도에 스마트 교통정보시스템 구축이 추진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18일 무의도에서 연 주민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주말은 물론 평일까지 교통혼잡이 심각하다며 빠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남길 영종하늘도시연합회장은 “주말이면 섬에 차량이 5000대나 들어오는데 회차 도로도 없어 차량이 마주 지나다닐 수조차 없다”며 "“관광객과 주민들에게 실시간 교통 상황을 알려줄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올해 4월30일 다리가 임시 개통한 뒤 무의도를 찾은 관광객 수는 다리가 놓이기 전 배를 이용할 때보다 평일은 9.4배, 주말은 3.8배가 각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무의대교 통행량도 평일에는 평균 2660대, 주말에는 4300대에 달해 섬 안에서 심각한 차량 정체가 빚어졌다.

이에 따라 인천경제청은 내년 말까지 무의도에 스마트 교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 시스템은 주민에게 입도 차량과 체류 차량 대수, 하나개해수욕장·광명항·실미도 등 주요 지점의 교통 상황 등을 전광판과 모바일로 제공한다. 차량 정체와 혼잡을 막기 위한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이날 주민 간담회에서 해당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최대한 빨리 구축을 마무리 짓기로 했다.

현재 인천경제청은 교통 혼잡을 막기 위해 큰무리선착장∼큰무리마을(672m), 하나개입구∼광명항(1.95㎞), 하나개입구∼하나개해수욕장(1.037㎞) 등 무의도에 도로 3개를 신설할 예정이다.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내년 말께 모든 도로 개설과 함께 교통정보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후 시설은 구에 이관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내년 말 도로 준공을 마친 뒤 시스템을 이관할 계획"이라며 "유지·관리비 최소화를 위해 구와 계속 협의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