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전국 2시간 권역으로 묶는 교통망 확충 착착
상태바
안동, 전국 2시간 권역으로 묶는 교통망 확충 착착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6.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주∼안동∼영덕고속도로, 간선망 확충으로 시가지 교통흐름 뻥 뚫려
 

【경북】남북을 연결하는 중앙고속도로에 이어 동서를 연결하는 당진∼상주∼안동∼영덕 고속도로가 오는 23일 개통을 앞두고 있어, 도청소재지 안동의 사통팔달 교통망이 완성될 전망이다.

영덕에서 안동까지 이틀이나 걸려 운반되던 간고등어 길은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40분 남짓하면 오갈 수 있다. 내륙의 특성상 바다를 좋아하는 안동사람들은 이제 동해뿐만 아니라 그동안 낯설던 서해안 갯벌문화도 접할 수 있게 된다.

속리산과 주왕산뿐만 아니라 태안해안국립공원도 더욱 가까워진다. 상주∼영덕 고속도로(107.6㎞) 개통식은 오는 23일 오후 2시 의성휴게소에서 갖고 오후 6시부터 개통될 예정이다.

안동 중심의 국도공사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포항∼안동간 국도4차로 확장공사(62.2㎞) 일환으로 추진되는 임하 오대∼동안동IC 연결구간 공사가 70%의 공정을 보이며 내년 연말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계와 길안 송사를 잇는 2공구도 올해 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년 착공한다.

안동 와룡에서 봉화 법전까지 국도 35호선 확장공사도 49㎞에 걸쳐 총 1243억원을 들여 선형을 개량한다. 안동시 안막동 북순환로 사거리에서 와룡면 서지리 영광파이프까지 1.92㎞도 120억원을 들여 내년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지난 연말 개통된 수상∼교리간 국도대체우회도로에 이어 용상∼교리간 공사(15.6㎞)도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이달 중 착공에 들어간다.

202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중앙선복선전철화 사업도 안동시 구간 24㎞ 전역(5∼7공구)에서 공사가 한창이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250㎞/h 속도가 향상돼 서울↔안동간 1시간 18분이면 주파가 가능해 진다.

도청 이전과 함께 출·퇴근 시간대 심각한 정체현상을 빚는 34호선 교통량 분산을 위해 버스터미널에서 풍산읍 회곡리와 마애리를 거쳐 하회마을 삼거리까지 신도시를 직접 연결(15㎞)하는 직행로 건설도 추진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토의 대동맥인 고속도로와 국도, 철도망 등 교통망이 확충되면서 대구경북연구원을 중심으로 인구 10만명의 신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첨단국가산업단지 조성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며 “북부지역의 환경과 특성 등을 고려해 바이오·백신 산업이나 문화ICT융합, 농생명 산업 등 신산업의 거점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