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영국과 미래차 부문 협력 강화 모색
상태바
산업부, 영국과 미래차 부문 협력 강화 모색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기업에너지부 국무차관·사무차관 면담
▲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한국과 영국 정부가 미래차와 수소차 분야에서 공동 협력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실제 재원을 마련하고 기술력을 모아 관련 산업 진흥과 미래차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는데 양국 정부가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해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15일 런던에서 앤드류 스티븐슨(Andrew Stephenson) 영국 기업에너지부 국무차관과 알렉스 치솜(Alex Chisholm) 사무차관 등을 잇달아 만나 양국 산업·에너지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양국 정부 관계자가 만난 자리에서 양측은 산업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4차 산업혁명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AI·빅데이터,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 등 미래형 신산업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한국 측은 올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통신기술을 접목해 2021년 고속도로 자율주행 상용화를 추진한다고 밝혔고, 영국 측은 2021년 자율주행차 실도로 운행을 목표로 기술개발 등에 들어가는 비용 15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측은 자율주행 기술개발과제 공동기획 등을 추진하는데도 합의했다.

▲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관련해 양국은 구체적 기술협력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약 400만 파운드 규모 한-영 공동펀딩형 R&D 프로그램을 올해 본격 착수한다. 재원은 영국이 200만 파운드, 한국이 30억원을 각각 출연한다. 양측은 과제당 5억원씩 최대 2년간 지원하는 방안을 놓고 의견을 조율했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 서울에서 국장급 실무협의회인 한-영 과학기술혁신파트너십 위원회를 개최한다.

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양국 협력 가능성도 타진됐다. 산업부에 따르면 양국은 높은 인구밀도로 충전소 구축이 유리해 수소차 보급 확산 등 수소사회로 전환이 용이한 상황이다. 특히 한국은 수소차와 연료전지 분야, 영국은 수전해 분야에서 상대적 강점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된다. 영국은 지난 2012년부터 수소이동성 프로그램(UK H2 Mobility)을 시행해 수소차 보급 확산과 수소 충전소 확충 등을 추진하고 저탄소차 구매에 보조금 및 세제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관련해 정 차관은 “양국은 수소산업 육성 여건이 유사하면서도 상호 보완적 강점이 있다”며 수소경제가 친환경 에너지이자 혁신성장 원동력임을 고려할 때 수소차 보급 및 충전소 인프라 확대와 수전해 기술 분야에서 적극적인 협력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